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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주가의 부진
실적에 앞서 잘못된 정보에 대한 우려로 주가 부진을 포착하다
지난 1월 말 스포티파이 주가가 52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음에도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은 오는 4분기(4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 긍정적인 컨센서스 전망을 내놓고 있다.잭스 인베스트먼트 리서치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이 회사는 매년 44.3%의 수익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그들은 또한 회사가 2월 2일에 재무 결과를 발표하는 전년 동기 대비 18.8%의 수익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실적 발표를 앞두고 스포티파이 주가에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오미크론 변종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제약이 있는 가운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특히 팟캐스트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또한 마케팅 예산의 증가와 팟캐스트 투자 급증에 힘입어 광고 수익의 증가 덕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예를 들어 스포티파이가 2021년 11월 디지털 오디오북 플랫폼 파인드 어웨이를 인수한 것은 오디오북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무엇이 스포티파이의 주가를 당황하게 했는가?
스포티파이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37.7% 급락했다.투자 심리를 하락시킨 것은 아마존 [AMZN]과 애플 [AAPL]뮤직과 같은 회사와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최근 국내 주식이며 유행병 규제 철폐로 인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스포티파이 주가의 또 다른 골칫거리는 COvid-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 혐의를 받고 있는 팟캐스터 조 로건을 둘러싼 논란이다.그 결과 베테랑 싱어송라이터 닐 영과 조니 미첼이 그들의 노래를 플랫폼에서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회사는 그 이후 새로운 플랫폼 규칙을 발표하고 COvid-19를 논하는 팟캐스트에 콘텐츠 자문 경고를 추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다른 아티스트들이 이를 따른다면 스포티파이 주가에 엄청난 타격을 줄 수 있다.
실제로 지난 주 닐 영이 스트리밍 플랫폼에 최후통첩을 보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스포티파이 주가는 11.5% 하락해 1월 27일 12개월 만에 최저치인 171.32달러로 마감했다.
이에 비해 애플[AAPL]은 지난 12개월간 주가가 33.3% 상승했고, 아마존[AMZN]은 전년 동기 대비 6.7% 하락했다.한편 스포티파이 지분 5% 비중을 가진 아크 차세대 인터넷 ETF [ARKW]는 지난 12개월 동안 38.6% 하락했다.
월간 활성 사용자는 3분기에 강한 성장 추세를 보입니다
3분기에 Spotify는 매출이 27% 증가한 25억 유로로 예상치를 5천만 유로나 초과 달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매출 성장은 월별 총 활성 이용자가 3억810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데 힘입었고 프리미엄 가입자 역시 1억 7200만 명으로 19% 증가했다.
그러나 주당 순이익은 0.41유로에 그쳐 예상치를 0.29유로에 못 미쳤다.
스포티파이는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전 세계 수요를 끌어올리며 한국과 파키스탄을 특별한 성공 지역으로 꼽았다.이 회사는 또한 두 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공유 플레이리스트에 음악을 병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하려는 노력을 강조했다.
대니얼 에크(사진) 스포티파이 최고경영자(CEO)는 어닝콜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미국 내 1위 팟캐스트 플랫폼이 됐다고 밝혔다.그는 스포티파이가 2021년 10월 기준 플랫폼에 320만 개의 팟캐스트를 보유하고 있어 1,5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실적에 대한 기대는 빗나갔지만 스포티파이 주가는 10월 27일 발표 이후 10% 상승했다.
미래의 성장은 가입자 수와 광고 수익에 달려 있다
투자자들은 팬데믹 규제 완화가 청취자 동향에 영향을 미쳤는지 보기 위해 월간 활성 이용자 증가와 프리미엄 가입 건수를 예의 주시하게 될 것이다.
넷플릭스(Netflix, NFLX)가 구독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스포티파이와 같은 다른 제공업체가 이를 반영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전망에 따르면 스포티파이 주식의 12개월 주가 전망치를 제시한 25명의 애널리스트들은 중간 목표치를 296.09달러, 373.24달러, 156.19달러로 제시했다.애널리스트들 사이에선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더 플라이(The Fly)는 모네스 크레스피가 380달러에서 240달러 떨어진 가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애널리스트 브라이언 화이트는 스포티파이가 "호감적인 세속적 트렌드를 극복하고" 대형 디지털 광고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고 말했다.다만 금리인상 우려와 넷플릭스의 가입자 미스 등을 감안할 때 스포티파이 역시 '테크 탠트럼'에 직면해 있어 "스포티파이 이야기에 의혹의 먹구름을 드리웠다"라고 분석가는 지적한다.
과거의 성과는 향후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지표가 아닙니다.반응형